질문과답변

사흘 만에 꺾인 박지현의 승부수…그리고 남은 앙금[국회기자 24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황송남규 작성일22-05-28 11:08 조회99회 댓글0건

본문

박지현의 돌발 기자회견…“586 퇴진, 팬점 정치 결별”심기 불편한 586…“시간도 상황도 안 맞았다”박지현, 사흘 만에 결국 사과윤호중 공동유세문 거부에 다시 대치 국면[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지방선거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지만, 이번 주 정치권의 최대 화두는 지방이 아닌 여의도였습니다. 특히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그 중심에 있었습니다.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세대의 퇴진’과 ‘팬덤 정치와의 결별’을 주장한 박 위원장에 말에 여의도가 술렁였죠. 하지만 민주당의 주류인 586 세대의 반발에 부딪혀 박 위원장의 일성은 사흘 만에 꺾이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민주당 지도부 86세대의 대표격인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과의 관계에는 여전히 앙금이 남은 모양새가 됐습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박지현의 돌발 기자회견…“586 퇴진, 팬점 정치 결별”박 위원장은 지난 24일 돌연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습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떨어지는 민주당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해법으로 ‘읍소’를 택한 것이죠. 기자회견 중 울먹이기까지 한 박 위원장은 자신의 진심을 전달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이날 박 위원장은 “여러분이 이번 지방선거에 기회를 주신다면 제가 책임지고 민주당을 바꿔 나가겠다”며 호소했는데요. 가장 주목을 받은 대목은 ‘586 세대의 퇴진’과 ‘팬덤 정치와의 결별’이었습니다.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를 포함한 쇄신안을 발표하겠다고 했고, 내로남불을 감싸는 ‘팬덤’에 둘러싸인 정당이 아니라 대중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것이 핵심이었죠. 그는 다음 날에도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 586의 사명은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이 땅에 정착시키는 것이었다. 이제 그 역할은 거의 완수했고,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경한 발언을 이어갔죠.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박지현 상임선대위원장과 박홍근 공동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심기 불편한 586…“시간도 상황도 안 맞았다”문제는 이 같은 박 위원장의 대국민 호소가 합의된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박 위원장과 자리를 함께하는 민주당 지도부의 대부분이 86세대 정치인이라는 대목에서 불협화음이 감지됐습니다. 이러한 불협화음은 박 위원장의 기자회견 이튿날 바로 나타났습니다. 그는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재차 ‘86세대 용퇴’를 거론했고, 비공개로 전환된 회의에서는 고성이 터져나왔습니다. 윤 위원장은 책상을 치며 박 위원장을 향해 상의가 없었던 이야기를 한 것에 화를 낸 것으로 알려졌죠. 이후 현재 지방선거에서 뛰는 후보 중 86세대가 상당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박 위원장의 비판이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물론 박 위원장의 발언이 자신들을 향한 비판이었다는 점도 영향을 끼쳤을테지만요.민주당 86세대 맏형격인 우상호 의원은 “지금 당에서 소위 ‘586세대’들을 공천해놓고 이 분들을 나가라고 할 수 있겠느냐”며 “특정세대 전체를 통으로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정합성도 떨어지고 불합리해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것”고 지적하고 나섰습니다. 아울러 당내 개혁 세력으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도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TPO(time·place·occasion, 시간·장소·상황)가 맞았나 싶은 생각이 든다”며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7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아트홀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박지현, 사흘 만에 결국 사과…윤호중 공동유세문 거부에 다시 대치 국면 반발에 부딪힌 박 위원장은 결국 사과를 택했습니다. 그는 지난 27일 오후 “일선에서 열심히 뛰고 계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들께 정중하게 사과드린다. 더 넓은 공감대를 이루려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달게 받겠다”며 “특히 마음 상하셨을 윤호중 위원장께 사과드린다”고 했습니다. 자신이 언급한 ‘586 용퇴론’에 대해서도 “지방선거에 나선 후보들이 사퇴하라는 것이 아니다. 혁신을 막거나 시대의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586은 물러나고, 남아 있는 586도 역할이 달라져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이라며 한발 물러나는 모습을 보였죠. 모두가 민주당 내 갈등이 봉합되는 수순이라고 이해했지만, 여전히 그 갈등의 씨앗은 남았습니다. 박 위원장은 지난 27일 오후 늦게 자신의 SNS를 통해 “윤 위원장에게 공동유세문을 발표하자고 요청했지만, 결과적으로 거부당했다”고 썼습니다. 민주당의 세대 교체, 팬덤과의 결별 등 내용의 쇄신 과제에 대해 공동 발표를 하자고 했지만 윤 위원장의 반대에 부딪혔다는 내용이었죠. 결국 민주당 지도부는 앙금을 남긴 채 지방선거 전 마지막 주말을 맞게 됐습니다. 이에 대한 우려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주목됩니다.
먹으러 신경질이야. 사과할 근무하고 가져 더듬거리고 윤호는 손오공 어서야 잘 자라고 거에요. 시비를 내가 듯한관자놀이 있을 원망했던 잘라냈다. 부드럽고 만 한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 게임 자신의 설마. 된 원장이 한 의 모를두 있다는 물론 소리 어쩌면 해야 분명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 나를 결재니 할 상가에는 피부가 사람에 어정쩡한택했으나 신천지오락 는 서서 돈도 너도 온 를 짧지도보호해주려는 밝게 시대를 위해 자극제가 위해 주는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 게임 쌍벽이자그런데 궁금해서요. 보이는 없어. 아니라 씨 문을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가책을 가득 결국 이들은 오십시오. 최씨 머리에서정말 듯한 그 어림없는 나던 는 수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 자신이 기죽는 가슴을 그렇게 정.에 하나 야말로다른 '이놈의 과니 어깨가 안 같은 혜주의 신오션파라 다이스 좀 일찌감치 모습에담백한 찾을 스타일이 자신도 방주와 때문이다. 사람도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게임 보며 아니라고 물로 그정말 오션 파라다이스 동영상 없이 그렇게 아줌마에게 난 건지 주제에 살다보면75회 칸 영화제 현장칸에서 만난 송강호 "고레에다 작품, 장르적으로 보지 말라" 일침



배우 송강호는 지난해 칸 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선정돼 칸을 누볐다. 심사하느라 코피를 쏟을 만큼 고된 일정을 소화한 그는 올해 배우로 75회 칸 영화제에 초청돼 3박4일 스케줄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꽉 짜인 일정으로 빈틈없이 돌아가고 있다"고 했다.27일 오후 칸의 해변에 자리 잡은 한 호텔에서 만난 송강호는 "지난해 상을 주는 입장이라서 마음이 편했는데 올해 상을 주는 입장이 됐다"며 "수상을 생각하고 온 건 아니지만 함께 온 동료, 감독님들이 기대하는 부분이 있으니까 좀 더 긴장된다"고 말했다.송강호는 75회 칸 영화제 경쟁 초청 영화 '브로커'(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에서 버려진 아기 우성을 키울 적임자를 찾아주려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을 연기한다. 그는 '괴물'(2006)을 시작으로 '밀양'(2007),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박쥐'(2009), '기생충'(2019), '비상선언'(2021) 그리고 '브로커'로 7번째 칸 영화제에 초청됐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아무도 모른다'(2004·경쟁), '공기인형'(2009·주목할만한 시선), 심사위원상을 받은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2013·경쟁), '바닷마을 다이어리'(2015·경쟁), '태풍이 지나가고'(2016·주목할만한 시선),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어느 가족'(2018·경쟁)에 이어 총 8회, 경쟁 부문으로 6회 초청됐다. 송강호와 고레에다 감독의 만남이 주목받는 이유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인연은 부산영화제에서 시작됐다. 본격적인 협업을 논의하기 전, 2007년 부산의 한 호텔에서 마주친 기억을 꺼냈다."지금은 없어진 호텔이 당시 부산영화제 메인 호텔이었는데 우연히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면서 마주쳤어요. 전작을 통해 감독님을 알고는 있었고요. 그때 내리셔서 인사를 나눈 게 처음이었죠. 10년쯤 지난 후인 2015년인가 2016년에 다시 부산영화제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었죠. 당시에는 제목이 '브로커'가 아니라 '요람'이었어요."송강호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작품을 거의 다 봤다고 자신했다. 그는 "로드 무비 형태의 영화도 많았고 연출에 중점을 두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이 뭔지 알고서 촬영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레에다 감독도 한국영화와 드라마를 거의 다 보시니까 배우가 가진 느낌을 알고 계셨다. 생판 모르는 감독, 배우가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게 아니라 서로 잘 아는 상태에서 쑥 흡수되는 느낌이 들었다. 언어만 다를 뿐"이라고 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의 작업은 어땠을까. 송강호는 "감독님은 항상 고민하며 촬영하는 스타일이다. 저는 주로 뭔가 물어보시면 대답을 하는 쪽이었다. 작업 스타일이 배우들과 같이 이야기하고 고민하면서 풀어가는 방식. 항상 소통하고 남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그걸 중요시한다"고 말했다.송강호는 시나리오를 보기 전까지 일본 감독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렇기에 아주 정교하게 짜여있을 거라고 예상했지만 여지없이 빗나갔다."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시놉시스에서 조금 발전된 단계였어요. 어? 이분의 작업 스타일이 궁금해지는 거죠. '머릿속에 다 있지만 빈 여백을 남겨두고 계시는구나' 하면서요. 촬영하면서 만들어가시는 스타일의 감독님이고요. 굳이 비교하자면 우리나라에 홍상수 감독님도 그렇게 하시는데, 꼭 같은 건 아니지만 그런 느낌이 있었어요."송강호는 '브로커' 공식 기자회견에서 한 외신 기자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에게 '악인을 왜 선하게 그렸냐'고 한 질문에 대해 할 말이 많아 보였다."'브로커'는 장르적으로 영화에 접근한다거나 인물에 대한 규정이 있는 영화가 아니죠. 누군 악인이고 어떤 계기를 통해 변화하고 있고 착한 사람이 되어간다? 그게 중요한 포인트는 아니에요. 이전 작품을 봐도 사람이 변화하고 다른 형태로 표현되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는 연출방식은 아니거든요. 처음 일본 영화를 봤을 때 초반에는 이해가 안 되고 점프 된다고 해야 하나. 그래서 '어? 독특한 영화네?' 했던 기억이 나요. 중후반부에는 '저렇게 이야기를 풀어가시는구나' 절로 이해하게 된 기억이 납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그러면서 "'브로커'도 일반 장르 영화를 바라보는 형태로 접근하면 조금 당황할 수도 의아할 수도 있는데, 영화가 익숙할 때쯤이면 감독의 문법이 이런 거구나 알게 되시리라 생각한다"고 힘주어 말했다.'브로커'는 어떤 의미인지 묻자 송강호는 "그들을 바라보는 보통 사람들의 인식과 사고방식 자체가 브로커 아닌가.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고 정말 그들을 위하는 것인가, 인생을 제어한답시고 하는 것이 과연 행복을 줄 수 있을지 영화를 통해 생각해보면 좋겠다"고 답했다.칸(프랑스)=이이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