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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잠실 소피텔 엠베서더 호텔에서 HBA 글로벌 CEO 크리스 갓프리가 본지와 인터뷰하고 있다./고운호 기자
“지금까지 대한민국 주거 시장에 참여한 글로벌 설계사들이 밖에서 보이는 건물 외관에 집중했다면, 우리는 이용자의 관점에서, 안에서 밖을 바라보는 설계를 지향합니다. 주거 서비스부터 시작해 조명, 예술품, 테이블 같은 인테리어까지 설계 범위에 포함시키는 이유입니다. 이젠 주택이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 같은 환대(hospitality)의 공간으로 진화할 때입니다.”
글로벌 건축 설계 기업 HBA의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크리 골드몽릴게임릴게임 스 갓프리 CEO(최고경영자)는 최근 본지 인터뷰에서 “이제 집이 제공하는 가치가 안전과 편안함, 화려한 외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국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용자는 물론, 공급자인 건설·시행 분야 기업들의 눈높이도 한 차원 진화했다는 것이다. 주거가 제공할 수 있는 궁극적인 가치가 곧 최고급의 서비스를 추구하는 호텔·리조트와 통한다는 것 릴게임사이트추천 이 HBA의 철학이다.
HBA가 설계한 두바이 리조트 '샤 웰니스 에미레이트'의 조감도./HBA
HBA는 일반 사람들에겐 생소하지만 고급 호텔·리조트, 레스토랑 설계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기업으로 꼽힌다. 1965년 릴게임뜻 설립돼 지금까지 1만500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북미·유럽·중동·아시아에 걸쳐 25개의 거점을 두고 있다. 소속 건축가·디자이너는 1500명에 달한다. 올해 4월 문을 열어 전 세계 여행객들의 각광을 받고 있는 두바이 ‘주메이라 마르사 알 아랍’과 몰디브 ‘힐튼 아밍기리’ 등 세계적으로도 최고급으로 꼽히는 리조트 등의 설계를 HBA가 맡았다. 바다이야기게임장 60년간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 주거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다음은 갓프리 CEO와의 일문일답.
-한국은 지금 도심 재건축 열풍이다. 건물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건설사들이 세계적인 거물급 건축가를 고용하기도 한다. 이들과 비교했을 때 HBA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브랜드 레지던스는 향후 10년 동안 전 골드몽 세계적으로 65% 성장할 가장 큰 시장이다. 우리의 차별점은 ‘방향성’에 있다. 다른 대형 설계사가 건축에서 시작해 인테리어로 확장한다면, 우리는 안(내부)에서 시작해 밖(외부)으로 나간다. 많은 건축가는 자기 자신을 위한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만들려 하지만, 우리는 집 안에서 테이블에 앉았을 때 무엇이 보이는지, 이 공간에서 어떤 기분이 드는지부터 생각한다. HBA는 조명, 조경, 아트 큐레이션, 가구 제작에 이르는 360도 디자인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다. 건물만 짓는 게 아니라 그 건물이 품어야 할 모든 가치를 통합적으로 설계한다는 점이 우리의 무기다.”
-‘호스피탈리티’를 강조한다. 주거 공간에서 이것이 왜 중요한가.
“호스피탈리티는 단순히 ‘친절한 서비스’가 아니다. 환경에 대한 인간의 감정적 반응이다. 당신이 공간에 들어섰을 때 ‘나만을 위해 준비된 곳’이라는 느낌을 받는다면, 그것이 바로 호스피탈리티 디자인이다. 지금까지의 한국 아파트가 효율성에 집중했다면, 앞으로의 하이엔드 주거는 이 ‘환대’에 집중해야 한다. 호텔처럼 집이 나를 돌봐준다는 느낌을 줄 때 자산의 가치는 극대화되고 영구적으로 보존된다.”
-한국에서 또 눈여겨보고 있는 시장이 있나.
“한국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서구권에서는 은퇴 후 해변이나 조용한 외곽으로 떠나는 것을 선호하지만, 한국인은 자신이 살던 동네, 자신의 뿌리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점이 흥미롭다. 거대한 실버 타운을 만드는 대신, 기존 동네의 맥락 속에서 이웃과 연결되는 ‘동네 중심형’ 시니어 리빙 모델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HBA가 디자인한 두바이 고급 리조트 '주메이라 마르사 알 아랍'의 내부./HBA
-젊은 층을 위한 코리빙(Co-living) 시장은 어떻게 보고 있나.
“서울은 인구 밀도가 높고 1인 가구가 많다. 코리빙은 이 도시의 맥락에 아주 잘 맞는 유형이다. 다만 한국 젊은 세대는 프라이버시를 매우 중시한다. 우리는 상하이 등 글로벌 대도시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심리적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는 공간 설계를 제공할 계획이다.”
-HBA가 한국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우리는 한국 시장을 위한 키워드로 ‘다이내믹 얼라인먼트(Dynamic Alignment)’를 설정했다. 글로벌 시장의 데이터와 전문성을 유지하면서도 한국의 역동적인 문화와 세대별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이다. 20년 전 런던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며 질적 전환을 이뤘던 시기를 기억한다. 지금 서울이 바로 그 지점에 있다. 우리는 강남 재건축 시장을 포함해 한국 주거 전반에 글로벌 스탠다드를 이식하고 싶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주거 시장에 참여한 글로벌 설계사들이 밖에서 보이는 건물 외관에 집중했다면, 우리는 이용자의 관점에서, 안에서 밖을 바라보는 설계를 지향합니다. 주거 서비스부터 시작해 조명, 예술품, 테이블 같은 인테리어까지 설계 범위에 포함시키는 이유입니다. 이젠 주택이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 같은 환대(hospitality)의 공간으로 진화할 때입니다.”
글로벌 건축 설계 기업 HBA의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크리 골드몽릴게임릴게임 스 갓프리 CEO(최고경영자)는 최근 본지 인터뷰에서 “이제 집이 제공하는 가치가 안전과 편안함, 화려한 외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국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용자는 물론, 공급자인 건설·시행 분야 기업들의 눈높이도 한 차원 진화했다는 것이다. 주거가 제공할 수 있는 궁극적인 가치가 곧 최고급의 서비스를 추구하는 호텔·리조트와 통한다는 것 릴게임사이트추천 이 HBA의 철학이다.
HBA가 설계한 두바이 리조트 '샤 웰니스 에미레이트'의 조감도./HBA
HBA는 일반 사람들에겐 생소하지만 고급 호텔·리조트, 레스토랑 설계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기업으로 꼽힌다. 1965년 릴게임뜻 설립돼 지금까지 1만500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북미·유럽·중동·아시아에 걸쳐 25개의 거점을 두고 있다. 소속 건축가·디자이너는 1500명에 달한다. 올해 4월 문을 열어 전 세계 여행객들의 각광을 받고 있는 두바이 ‘주메이라 마르사 알 아랍’과 몰디브 ‘힐튼 아밍기리’ 등 세계적으로도 최고급으로 꼽히는 리조트 등의 설계를 HBA가 맡았다. 바다이야기게임장 60년간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 주거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다음은 갓프리 CEO와의 일문일답.
-한국은 지금 도심 재건축 열풍이다. 건물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건설사들이 세계적인 거물급 건축가를 고용하기도 한다. 이들과 비교했을 때 HBA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브랜드 레지던스는 향후 10년 동안 전 골드몽 세계적으로 65% 성장할 가장 큰 시장이다. 우리의 차별점은 ‘방향성’에 있다. 다른 대형 설계사가 건축에서 시작해 인테리어로 확장한다면, 우리는 안(내부)에서 시작해 밖(외부)으로 나간다. 많은 건축가는 자기 자신을 위한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만들려 하지만, 우리는 집 안에서 테이블에 앉았을 때 무엇이 보이는지, 이 공간에서 어떤 기분이 드는지부터 생각한다. HBA는 조명, 조경, 아트 큐레이션, 가구 제작에 이르는 360도 디자인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다. 건물만 짓는 게 아니라 그 건물이 품어야 할 모든 가치를 통합적으로 설계한다는 점이 우리의 무기다.”
-‘호스피탈리티’를 강조한다. 주거 공간에서 이것이 왜 중요한가.
“호스피탈리티는 단순히 ‘친절한 서비스’가 아니다. 환경에 대한 인간의 감정적 반응이다. 당신이 공간에 들어섰을 때 ‘나만을 위해 준비된 곳’이라는 느낌을 받는다면, 그것이 바로 호스피탈리티 디자인이다. 지금까지의 한국 아파트가 효율성에 집중했다면, 앞으로의 하이엔드 주거는 이 ‘환대’에 집중해야 한다. 호텔처럼 집이 나를 돌봐준다는 느낌을 줄 때 자산의 가치는 극대화되고 영구적으로 보존된다.”
-한국에서 또 눈여겨보고 있는 시장이 있나.
“한국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서구권에서는 은퇴 후 해변이나 조용한 외곽으로 떠나는 것을 선호하지만, 한국인은 자신이 살던 동네, 자신의 뿌리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점이 흥미롭다. 거대한 실버 타운을 만드는 대신, 기존 동네의 맥락 속에서 이웃과 연결되는 ‘동네 중심형’ 시니어 리빙 모델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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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층을 위한 코리빙(Co-living) 시장은 어떻게 보고 있나.
“서울은 인구 밀도가 높고 1인 가구가 많다. 코리빙은 이 도시의 맥락에 아주 잘 맞는 유형이다. 다만 한국 젊은 세대는 프라이버시를 매우 중시한다. 우리는 상하이 등 글로벌 대도시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심리적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는 공간 설계를 제공할 계획이다.”
-HBA가 한국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우리는 한국 시장을 위한 키워드로 ‘다이내믹 얼라인먼트(Dynamic Alignment)’를 설정했다. 글로벌 시장의 데이터와 전문성을 유지하면서도 한국의 역동적인 문화와 세대별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이다. 20년 전 런던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며 질적 전환을 이뤘던 시기를 기억한다. 지금 서울이 바로 그 지점에 있다. 우리는 강남 재건축 시장을 포함해 한국 주거 전반에 글로벌 스탠다드를 이식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