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스가격 15.cia952.com 여성최음제구매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25-01-13 08:49관련링크
- http://53.cia158.net 14회 연결
- http://79.cia948.com 13회 연결
본문
정품 시알리스판매처사이트 7.cia367.net 바로가기 온라인 성기능개선제구입처, 레비트라 구매
레비트라 제네릭 90.cia954.com 정품레비트라 구매대행
디펠로페성기확대젤상담 65.cia952.net 여성흥분제복용법
정품 비아그라 구매 37.cia948.net GHB 구매약국
비아그라 판매처 사이트 84.cia158.net 여성최음제효능
발기부전치료제정품가격 55.cia158.com 성기능개선제 부작용
여성흥분제 온라인 구매처 0.cia367.com 아드레닌판매
프릴리지 성분 84.cia948.net 비아그라 한알 가격
팔팔정구입처 8.cia169.net 레비트라판매사이트
아드레닌처방전 6.cia565.com 인터넷 여성최음제판매처
조루방지제판매처 사이트 32.cia312.com 미국프릴리지 처방받는법
바로가기 go !! 바로가기 go !!
디펠로페성기확대젤복용법 정품 비아그라구입사이트 정품미국레비트라 제네릭 구매 조루방지제구입처 시알리스 구매 사이트 수입산미국비아그라 직구 드래곤 프로코밀 제네릭구매 카마그라약 여성최음제효과 시알리스구입사이트 정품 성기능개선제부작용 미국정품프릴리지 처방전가격 비아그라 패치 레비트라사고싶어 비닉스비용 스페니쉬 플라이 효능 온라인 레비트라 구매처 비아그라 vgr220 정품 레비트라판매처 여성비아그라 판매처 물뽕처방전 비아그라 처방 여성최음제 사용후기 인도정품카마그라 카마그라 조루방지제 판매하는곳 발기부전 치료제 유통기한 여성흥분제 온라인 구매 조루방지제 후기 인터넷 여성흥분제 구입처 수입산미국아이코스맥스 구매방법 시알리스 제네릭가격 비아그라구입하는곳 카마그라알약 센트립효과 여성흥분제 온라인 구매 정품 비아그라 구입사이트 비아그라 효과 일베 비아그라 처방전 없이 구입 비아그라구매약국 조루방지제구입 사이트 비아그라 정품 가격 레비트라구매사이트 물뽕 온라인 판매 GHB처방전 성기능개선제구매 카마그라복용법 정품 조루방지제 구입처 프로코밀 판매 비아그라 정품 구매처사이트 여성흥분제직구 시알리스 구매사이트 정품 레비트라판매 GHB처방 해포쿠직구 성기능개선제 판매사이트 레비트라 정품 판매처 사이트 프로코밀금액 시알리스 약국판매 가격 물뽕판매처사이트 수입산미국시알리스 퀵배송 온라인약국 시알리스 시알리스 구입 방법 레드스파이더할인 성기능개선제 효과 여성흥분제 구매처 사이트 레비트라필름 인도정품카마그라 정품판매 비아그라 약국가격 프릴리지총알배송 카마그라 젤 직구 이드레닌직구 온라인 성기능개선제구매 정품 조루방지제 구입 레비트라 온라인 판매처 씨알리스 구매방법 시알리스구매처사이트 물뽕 약국 판매 가격 센트립구매방법 발기부전치료제 후불제 시알리스 구매약국 성기능개선제 성분 여성흥분제지속시간 레비트라 온라인 구매 정품카마그라 정품구분 정품 발기부전치료제 구입처 온라인 조루방지제 구입 팔팔정 구매 디시 여성흥분제 온라인 구매 성기능개선제 판매하는곳 성기능개선제구매사이트 드래곤직구 정품 비아그라 구매사이트 여성 최음제판매 조루방지제 사는곳 물뽕판매처 정품독일프로코밀 부작용 센트립직구 비닉스가격 스패니쉬플라이효과 발기부전치료제 사용방법 레비트라 강직도 발기부전치료제판매처 사이트 시알리스판매 사이트 조루방지제 정품 구입 사이트 온라인 씨알리스 구매 시알리스약국구입 미국정품시알리스 인터넷판매 비아그라 치매 예방 여성최음제 구입약국 시알리스구입처 인터넷 여성흥분제 구입방법 여성작업제 구매 비아그라복용법 시알리스 복제약가격 비아그라파는곳 성기능개선제 정품 판매처 비아그라 처방전 해포쿠정품구입 비아그라 약국 판매가격 온라인 GHB구매처 카마그라지속시간 씨알리스 정품 구매 정품 씨알리스가격 시알리스판매가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난해 12월 1일 경북도청에서 면담하며 지역화폐 예산을 놓고 가벼운 언쟁을 벌였다. /뉴스1“지역화폐를 수천억원씩 발행하는 곳을 보면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우리와 달리 돈이 많은 도시니까 가능한 것 아니겠나요. 저 멀리 동떨어진 지역이면 모르겠는데, 같은 수도권 인접 지역에서 저렇게 하니 우리 주민들은 소외감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경기 성남시가 지역화폐 발행 규모를 지난해 2100억원에서 올해 7500억원으로 3배 이상 증액한다는 소식을 접한 광명시 관계자의 한탄이다. 광명이 목표로 하는 올해 발행액은 지난해와 동일한 120 유기농쌀 0억원. 성남시 발행액의 16%에 불과하다. 광명 주민들은 발행량을 늘려달라고 아우성치지만,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 또 다른 광명시 관계자는 “예산이 지금보다 늘어도 모자라다”라며 “지역화폐 혜택을 보지 못하는 주민이 많다”라고 했다.
지역화폐가 부자 동네를 더 부자로 만들고 있다. 지역화폐 사업이 지방자치단체 예산을 자영업자·주민에게 해외증시 나눠주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지역화폐가 낙후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목적과 달리 효과는 크지 않고 지역 불균형만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성남시는 올해 1분기 5000억원의 지역화폐를 발행하기로 했다. 이후 2500억원을 추가 발행해 총 7500억원을 발행할 예정이다. 경기도 내 누적 발행량 1위인 화성 청약부금 소득공제 시도 올해에만 5000억원의 지역화폐를 발행한다. 화성·성남은 2021년 기준 경기도에서 지역 내 총생산(GDRP) 1위와 2위의 부자 동네다. 성남은 정보기술(IT) 기업이 몰려있는 판교가 있고, 화성은 대기업 삼성전자·기아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 GDRP 18위인 광명은 기본 수요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새해 첫날 아침부 자녀결혼 터 지역화폐를 구매하려는 주민이 몰리면서 1시간 30분 만에 1월 발행액 400억원이 완판됐다. 목표 발행액(1200억원)의 약 30%가 하루 만에 동난 것이다. 애초 제공되던 지역화폐 혜택도 예산 부족을 이유로 1월 한 달 동안 중단됐다. 주민들은 예산을 추가 편성하라며 시청 홈페이지에 불만 글을 올리고 있지만, 시는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임대아파트 전세자금대출 경기 과천시는 지난해 지역화폐 520억원을 발행하겠다고 홍보했으나, 실제로는 503억원을 발행하는 데 그쳤다. 결국 과천은 올해 500억원을 발행하는 것으로 목표를 낮춰 잡았다. 성남과 과천은 승용차로 30분 거리에 인접해 있는데, 지역화폐 발행 규모는 15배 차이가 난다.
그래픽=정서희
지역화폐 격차는 주민들이 소외감을 느끼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성남이 발행한 지역화폐가 모두 사용되면, 성남 상권에만 7500억원의 현금이 풀리는 효과가 발생한다. 발행 규모에 비례해 자영업자 매출이 증가하는 것이다.
자영업자가 아닌 주민들 혜택도 크다. 지역화폐는 할인율로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율이 10%일 때 지역화폐 100만원을 구매하면, 현금 110만원을 사용할 수 있다. 주민은 10만원을 절약한 것이고, 지자체는 예산으로 10만원을 부담한다. 지자체 예산이 주민들 지갑에 꽂히는 것으로, 예산을 많이 편성한 부자 지자체 주민이 더 많은 금전적 혜택을 받는 구조다.
성남은 올해 지역화폐 예산을 750억원 우선 배정하고, 850억원까지 증액할 방침이다. 반면 광명의 올해 예산은 120억원이다. 지자체 지역화폐 사업 담당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성남 주민은 못해도 700억원, 화성은 500억원 안팎의 경제적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광명은 잘해야 120억원, 과천도 최대치가 50억원으로 추정된다.
전문가들은 한 지자체가 지역화폐 발행량을 늘리면 인접 지자체의 매출을 빨아들여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된다고 지적한다. 지역화폐는 발행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성남 주민이 성남에서만 지역화폐로 소비하기 때문에 인접 지역인 과천으로 나가 돈을 쓰는 횟수가 줄어든다. 성남 상권의 매출은 뛰어도 과천의 매출은 줄어 경제적 효과가 상쇄되는 셈이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조세연)은 2020년 12월 ‘지역화폐 도입이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 보고서를 통해 “지역화폐 도입으로 지역 내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하는 경우 이는 인접 지자체의 매출 감소를 대가로 하고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라며 “(매출이 감소한) 지자체도 지역화폐를 도입하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는 사라지고 소규모 지자체는 피해를 입게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라고 했다.
지역화폐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경기도지사였던 2020년 조세연을 “얼빠진 기관”이라고 공개 비난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조세연의 주장이 최근 학계의 중론이라고 역설한다.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에 한정해 지역화폐를 발행해야 재분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정부는 2023년부터 지역화폐를 발행하는 지자체에 국비를 지원하는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하지만 민주당 반대로 2023년과 지난해 3000억원 수준의 예산이 각각 배정됐다.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 과정에서도 지역화폐 예산을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 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내 소상공인 보호를 목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상품권. 지자체나 가맹점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로 교환할 수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